본문 바로가기
일상

남편의 육아휴직으로 인한 지역사회 건강보험가입 : 자녀 신규등록 방법과 영유아 검진은?

by 투지하우스 2020. 12. 23.
728x90

안녕하세요. 투지입니다.

첫째가 내년 5월에 영유아 검진이

있는데 대학병원 재활의학과 진료를

보다 더 자세히 받고 싶어서 미리

예약을 잡아놨어요.

 

문진표를 작성을 하려고 건강인

사이트에 들어갔더니 자녀에 대한

정보가 등록이 안되어 있더라구요.

 

검진대상을 조회해 봐도 자녀의

이름이 보이지도 않고...

 

 

 

심지어 그동안 받았던 영유아검진

결과 조차 모두 조회가 안되는 상황.

정말 당황스러웠어요.

 

 

마이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신랑이 육아휴직을 쓰면서 사업자가

있는 제 밑으로 피보험자가 되면서

제가 지역사회가입자가 되었더라구요.

 

 

 

이럴 땐 당황하지 마시고 건강인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건강IN >> 가족건강관리에 

들어가시면

 

 

 

검진대상조회로 바로 들어갑니다.

문진표 작성을 눌러주시구요.

 

 

 

스크롤을 쭈욱 내리시면

영유아와 보호자 관계 확인신청

버튼이 있는데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별도의 팝업창이 뜨는데 

신규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신청자의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자녀의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신청 / 서류전송을 눌러주세요.

 

빨간색으로 밑줄 친 첨부파일의 경우

신청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녀관계

확인이 불가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을 하시면 되요.

 

 

 

확인 두번을 눌러주면

신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다만 저는 이 가족관계를 증명하는

이 날 오후 4시에 영유아 검진이

잡혀있을 뿐입니다.

 

승인 신청을 한 시각이 오전 10시

쯤이었어요. 그 전에 얼른 승인이

나기를 기다리는데 언제가 될지는...

 

그 동안 첫째 둘째 케어하느라

컴퓨터 할 시간이 없다보니 제가

지역가입자가 되었다는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https://www.nhis.or.kr/nhis/healthin/wbhaca04500m01.do

 

일반건강검진 < 건강검진 실시안내 < 건강검진정보 < 나의건강관리 < 건강iN | 국민건강보험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20세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19세~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 지역가입자와 직장 피부양자는 주소지로 우편 발송해 드립니다.검진표를 분실하

www.nhis.or.kr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건강IN으로

바로 연결됩니다.

 

 

때마침 제가 지역가입자가 되면서

집으로 예상 보험료 고지서가 날아

왔더라구요. 근데 12월 당월 소득

100만원 가까이 찍혀 있어 문의차

1577-1000 공단고객센터로 연락을

했고 영유아 검진 때문에 문진표를

작성해야 하는데 승인이 되지 

않았다고 했더니 바로 관련 지사로 

연결을 해서 승인을 해주셨습니다.

 

정말 친절하나 응대 감사했어요^^

덕분에 무사히 문진표 작성을

완료했답니다.

 

 

갑자기 지역가입자로 변동이 되어

당황하셨다면 제가 한 것처럼 잘

따라 와주시면 금방 끝난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