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집투지들

[언어발달지연] #6회차 32개월아기 언어치료 : 부모-아동 상호작용 동영상 촬영하고 왔어요.

by 투지하우스 2020. 12. 23.
728x90

안녕하세요. 투지입니다.

간밤에 눈이 조금 내려서 그런지

오늘은 날이 조금 서늘하네요.

 

오늘은 6회차 치료를 받으러 

간 김에 부모-아동 상호작용 동영상을

촬영하고 왔답니다.

 

저 10분, 신랑 10분 총 20분의 영상을

촬영했는데 시간을 딱 정해 놓고

놀아주는게 보통 일이 아니더라구요.

 

우리 아이를 봐주시는 어린이집 

선생님들과 치료사 선생님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요 사진을 보고 바로 신청을 했는데

이번 회차에 가니 이 종이가 

사라졌더라구요. 보자마자 바로 

말씀을 드려서 신청하기를 잘 한 것

같아요. ㅎㅎ

 

 

 

제가 먼저 진행을 했었는데 아이가

치료를 진행하는 방이 아니다 보니

낯설어 하더라구요.

 

제가 10분 먼저 촬영을 했었는데 

그 10분동안 아이가 적응을 하느라

흐지부지 한 것 같아서 조금 

아쉽더라구요.

 

 

 

쭈뼛거리면서 아이가 놀아주는

신랑. 집에서 놀아줄때 장난감

보다는 신체를 이용해서 많이 

놀아주다보니 아이보다 신랑이

더욱 어색해 하더라구요.

 

그 사이 아이는 적응을 끝내고

촬영 끝날 때 즈음에 신나서 

소리를 내더라구요.

 

저는 아이와 놀아주다 보니 

힘들기는 했지만 훌쩍 지나간 

느낌이었는데 신랑은 이런 방식이

자신과는 맞지 않다며 많이 힘들어

했어요. ㅎㅎ

 

각자 맞는 방식이 있는 거겠죠?

 

오늘 촬영한 영상은 실장님이 

분석을 해서 따로 날을 잡아서

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어요.

 

상담후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5회차 6회차는 둘째는 맡길 곳이

여의치 않아 데리고 왔어요.

둘째가 투정을 부리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데리고 가는것 자체가 

너무 부담스럽고 힘들더라구요 ㅜㅜ

 

 

 

둘째가 배고프다고 해서 거의

수업이 끝날 때 쯤에야 겨우 수업

진행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분유먹이느라 시간이 훌쩍 ㅜㅜ

 

 

 

부모-아이 상호작용 영상을 촬영하느라

신랑과 제가 놀아준 시간과 수업시간이

겹쳐서 조금 아이가 힘들어하더라구요.

 

자꾸 수업 그만하고 나가겠다고 떼를

쓰고 있더라구요.

 

 

 

나가겠다는 첫째와 수업시간이 남아

말리는 선생님...

 

 

 

수업시간을 채우기 위해서 정말 

많은 노력을 하시더라구요.

아이의 관심을 나가는 것에서 장난감

가지고 노는 것으로 돌리려고 하셨어요.

 

 

 

오늘은 주로 소꿉놀이세트를 가지고 

놀았다고 하네요.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할때

넣어 닫아 열어

단어를 반복적으로 얘기해주셨고,

문을 열기 전에 똑똑 문을 두드리니

똑같이 따라하는 모습도 보였답니다.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다가도 

자꾸 나가자는 제스처를 취해서

제가 오늘은 아이가 힘들어 하니 

수업을 그만 진행하자고 했어요.

 

 

1회차 때는 수업료가 비싸고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지 의심을

했다면 이제는 아이와 1:1 맞춤으로

언어치료를 잘 진행하고 계시다고 믿고

있답니다.

 

아이가 오래 눈맞춤을 하지는 않지만

잠깐이라도 눈을 마주치는 횟수와 

시간이 치료를 시작하기 전보다는 많이

늘었고, 원하는 것이 있으면 무작정 

그 주변에서 크레이닝 하는 행동도

좀더 세밀해졌으며, 조인팅이 조금

늘었답니다.

 

이제 6회차인데 벌써 효과가 보이는게

말이 안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엄마 눈엔 그게 보이더라구요.

 

어서 빨리 언어치료가 끝나는 그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이 글이 많은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언어치료 1~5회차가 궁금하시다면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더보기

언어치료 1회차 https://two-g-house.tistory.com/11

 

[언어발달지연] 징검다리 언어심리 센터_충일의원 발달클리닉 #언어치료 1회차_소아정신과 가기

안녕하세요. 투지입니다. 얼마 전에 30개월 아들이 자폐가 아닐까 의심하면서 글을 하나 올렸었죠. 10월 말 즈음에 언어 발달 지연 검사도 받으러 갔답니다. 1시간 동안 문진하고 체크리스트 작성

two-g-house.tistory.com

언어치료 2회차https://two-g-house.tistory.com/12

 

[언어발달지연] 충일의원 징검다리 언어심리센터치료 #2회차 언어치료

안녕하세요. 투지입니다. 2회차 언어치료 다녀왔어요. 아직은 장소에 대해 많이 낯설어하기도하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기가 힘드네요. 아이둘을 데리고 더군다나 코로나로 심각한 상황인데 첫째

two-g-house.tistory.com

언어치료 3회차 https://two-g-house.tistory.com/13

 

[언어발달지연]32개월아기 언어치료기 #3회차언어치료-징검다리언어심리발달센터_늦었다고 생각

안녕하세요. 투지입니다. 코로나로 극성인 가운데 어린이집에 휴원이 들어가고 살고 있는 아파트 바로 옆옆동에 확진자가 나오는 바람에 어린이집도 안보내는 중이랍니다. 어린 둘째와 소통이

two-g-house.tistory.com

언어치료 4회차 https://two-g-house.tistory.com/14

 

[언어발달지연] #언어치료4회차 진행중_센터에 가습기와 공기청정기가 필요한듯.

안녕하세요. 여러분 투지입니다. 신랑과 둘이서 아이둘을 키우다가 너무 힘들고 저희도 계획한 일이 있는데 첫째와 둘째가 집에 있다보니 아이가 보기도 벅차서 결국 어린이집 등원을 했답니다

two-g-house.tistory.com

언어치료 5회차 https://two-g-house.tistory.com/18

 

[언어발달지연] #언어치료5회차 탐색의 확장을 경험하다.

안녕하세요 투지입니다. 겨울이라 눈도 자주내리고 날씨가 꿉꿉해서 우울한 나날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감기가 다 낳아서 언어치료 5회차를 받고 왔어요. 2회차 정도 쉬다가 갔는데 센터의 분위

two-g-house.tistory.com

 

728x90